무서운 호흡기 질환: 기관지염과 폐렴 차이점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서운 호흡기 질환인 기관지염과 폐렴의 차이점에 대해 포스팅 해보려합니다. 두 질환은 환경요인이 될 수 도 있으며, 원인은 다양한데요, 이 두 질환의 각각의 의미와 원인, 증상과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기관지염과 폐렴 사진 1


기관지염과 폐렴의 차이점?

-기관지의 염증으로 인한 질환으로, 주로 기관지를 둘러싼 근육의 수축과 점액의 과도한 분비로 인해 기침, 콧물,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감염이 주 이며 그 외 알레르기 반응 혹은 환경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폐렴은 폐의 공기 교환이 어려워지는 질환으로, 세균, 바이러스 또는 기타 병원체에 의한 폐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리고 발열, 가슴통증, 기침, 호흡곤란, 피로감, 구토 및 구역질, 식욕부진 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기관지염 관리법

1.실내 습도 조절: 건조한 환경에서 염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주변 환경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습도를 조절하고, 건조한 날씨에는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알레르기 관리: 알레르기가 기관지 염증을 유발하는 경우, 알레르기 원인을 파악하고 피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집안 먼지, 꽃가루, 애완동물 등에 노출을 최소화시키고, 필요한 경우 알레르기 약물을 사용합니다.

3.습관적으로 손씻기: 손씻기는 감염 예방에 아주 중요한데요, 손 소독제 및 비누를 사용하거나 손을 자주, 특히 외출 후와 음식을 만들기 전에 깨끗이 씻습니다.

4.예방접종: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권장되는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루엔자 백신과 폐렴구균 백신은 예방을 위한 중요한 수단입니다. 질병관리청에서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을 폐렴구균을 방지하기 위해 백신 예방접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확인 해보세요!


5.환경 관리: 집안에서 환기를 잘 시키고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여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기관지에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6.금연: 당연하겠지만 흡연은 기관지에 악화시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흡연을 하고 있다면 금연을 시도하고, 주변의 간접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 관리법

1.휴식과 수분 섭취: 체력을 소모하므로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분은 체내 독소를 제거하고 기관지를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해열제와 진통제: 발열과 가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복용 할 수 있습니다. 근처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3.호흡 운동: 천천히 깊게 들이마시고, 느리게 내쉬는 호흡 운동을 실시하여 폐 기능을 돕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다양한 식사: 식사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과일, 채소, 단백질을 포함한 다양한 식품을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5.손 씻기: 감염 예방을 위해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기침이나 재채기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는게 중요합니다.

6.외출 자제: 되도록이면 외출을 최소화하고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표로 쉽게 구별하기

-아래 표로 쉽게 구별해보세요!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